일신여중, 전국 아름다운학교 공모전 대상 수상
일신여자중학교(교장 신현웅)는 17일(화) 제 25회 전국 아름다운학교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시상식은 교육부와 환경부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지속 가능한 학교 경영과 환경교육을 실천하는 학교를 선정하고 지원하는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일신여자중학교는 교육의 3주체가 함께 성장하는 ‘일신 더삶 프로젝트’를 운영해오고 있다. 학생은 꿈과 희망을 품고 성장하고, 교사는 사랑과 열정으로 학생을 교육하며, 학부모는 신뢰를 바탕으로 든든하게 지원해주는, 나와 너, 우리가 함께 더불어 살아 갈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일신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프로그램이다.
2024 일신여자중학교에서는 ‘다다다 더삶’을 목표로 일신 ‘더삶 프로젝트’를 전개했다. 교육 활동으로는 첫째, 다 함께 배려와 나눔으로 공동체 의식을 실현하는 학교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하루만나 채플’, 일신 해피데이, 가족캠핑체험, 특기하나, 통합성장지원, 학교폭력예방교육, 생명존중교육, 흡연예방교육, 예절교육, 둘레길 걷기, 위기관리학생 지원, 세대공감 인성교육을 운영하였다. 둘째, 다 가치, 지식과 기술 경험을 융합하여 창의적 사고를 기르는 교육 활동으로 일신 학습공동체, 교과축제, 양관프로젝트, 다채움 프로그램, 진로체험활동, 감사편지‧효 편지 쓰기, 사제동행 릴레이독서, 학년별 교육과정(열공꿈행성 탐험가, 이룸이, 지남철) 프로젝트를 운영하였다. 셋째, 다다름, 미래를 개척하는 진취적인 리더십과 민주시민의 자질 및 태도를 기르는 학교 활동으로 체육한마당, 독서교육, 동아리 활동, 일신 오케스트라, 일신한마당축제, 방과후 수업 등을 운영하여 교육이 기본이 되는 학교, 우수한 교육 활동을 실현해 나가는 학교의 가치와 노력을 담았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학교 경영을 위해 친환경 교육과정 운영, 에너지 절약, 친환경시설조성, 지역사회와 협력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학교가 선정되었다.
일신여자중학교는 앞으로도 ‘더삶 프로젝트를 지속, 발전시켜 교육의 주체가 서로 협력하는 공동체로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적 가치를 실현하는데 앞장서는 학교로 나아 갈 예정이다.